안토시아닌의 항산화효과  > 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즐겨찾기

회원메뉴


농장소식

대야농장 상담문의

080-7000-9988
010-3585-0188
054-437-1032

평일 AM 09:00~PM 20:00

토요일 AM 09:00~PM 18:00

대야농장

자료실 | 100% 국내재배 신선한 야생블루베리 목록

안토시아닌의 항산화효과 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07-12-18 16:09 조회726회 댓글0건

본문

1. 안토시아닌의 항산화효과


안토시아닌은 질병과 노화의 원인으로 지목받고 있는 활성산소(free radical)를 효과적으로 중화시키는 작용이 매우 뛰어나다.
활성산소는 산소와 영양소가 만나 에너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생기는 화합물로 적정량이 존재할 경우 세균이나 이물질을 공격해 없애는 역할을 하나 그 양이 증가할 때는 몸 안을 순환하면서 혈관을 막고, 세포를 손상 및 호르몬 체계를 혼란시켜 암을 유발하거나 당뇨병을 일으키는 등 그 폐해가 심각하다.
항산화 효과를 갖는 물질은 비타민 A, B, C, E, 셀레늄 등이 대표적인데 안토시아닌은 항산화물질로 알려진 토코페롤보다 5~7배 강한 효과를 낸다.


2. 안토시아닌의 시력회복 효과


사람의 안구 망막에는 시각에 관여하는 로돕신이라는 색소체가 있다. 로돕신은 광자극으로 분해되지만 순식간에 재합성되어
그 연속작용이 뇌의 시각 영역에 전달되어 물체를 볼 수 있게 되는데 이 로돕신이 부족하게 되면 시력저하와 각종 안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런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활성화시키는 성분이 안토시아닌이다.
안토시아닌성분의 도움으로 눈의 피로로 인한 육체적, 정신적 피로 야간시력장애, 시력 저하 등에 효과적이며, 눈 기능 개선 순환기 기능 개선 등의 효과를 인정받아 이탈리아에서는 1970년대 후반부터 의약품으로 사용되고 있다.
눈을 혹사하는 사람들이 이러한 효과가 있는 안토시아닌을 섭취하려면, 블루베리 생열매의 경우는 120~250g을, 블루베리 파우더의 경우 1~2 티스푼을 섭취하였을 때 3~4시간 뒤에 효과가 나타나 24시간 지속된다. 그러나 위의 양만큼을 섭취한다고 해서 효과를 볼수 있는 것이 아니다. 블루베리의 가공 형태에 따라 그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는데, 안토시아닌이 가장 많이 함유된 껍질까지 먹었을 때 가장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3.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효과


미국농무부 연구원이자 화학자인 애그니스리만도박사는 24일 필라델피아에서 열리고 있는미국화학학회 학술회의에서 연구 발표를 통해 ‘블루베리의 성분중 곰팡이를 차단하는 프테로스틸벤(pterostilbene)이 혈중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리만도박사는 시험관쥐의 간(肝)세포를 블루베리 네가지 성분에 노출시킨 결과 프테로스틸벤이 콜레스테롤과 다른 혈중지방을 분해하는 단백질인 PPAR-알파 수용체를 활성화하는 능력이 가장 높았으며, 이결과는 블루베리가 비만과 심장병을 막는 신무기가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리만도박사는 말했다.


4. 노화방지효과


최근 USDA의영양학자들이 100개 이상의 과일과채소, 그리고 견과류와 양념류를 가지고 노화방지제가 가장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비교분석한 결과 빨간콩과 블루베리가 끼니당 질병에대항하는 성분의 함량이 가장 높은 식품으로 나타났다.
블루베리에 함유된 노화방지 제성분은 우리몸이 프리래디컬(Free radical)로인하여 노화되어처지는 것을 막아 건강한피부를 유지하게 도와준다.


5. 노년정신건강향상효과


미국 Boston 소재 Tuft 대학노화연구소의 James A. Joseph 박사는 American Chemical Society 연례회의에서 '건강한 식생활을 통해서 노화에 수반되는 정신력 감퇴를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번 연구에서는 사람이 하루 한 컵정도 섭취하는 양과 동량의 블루베리를 섭취시킨 노화된 쥐의 뇌에서 산화적 손상이 줄어 들었으며, 또한 이러한효과가 행동에까지도 나타나는지 보기 위하여 연구자들은 알츠하이머병과 유사하게 유전조작된 쥐와 정상쥐를 사용하여 블루베리를 먹이면서 3차원 미로시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은쥐들이 어렸을 때부터(유전적으로조작된쥐들에게서플라크가형성되기전) 시작하여 일년 동안지속되었다.
그 결과 알츠하이머증상이 나타나도록 유전적으로 조작된 쥐들 중에서 블루베리를 먹이지않은 쥐들은 미로 시험에서 성적이 점점 나빠진 반면, 블루베리를 먹인쥐들은 플라크가형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정상 쥐들과 같은 성적을 나타내었다.
Joseph 박사는, 결과적으로 블루베리가 뉴런의작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이며 사람을 대상으로 실시한 예비 연구에서도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었다고 밝혔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야농장 | 대표 : 차윤득 | 사업자번호 : 607-06-67726 | Tel : 054-437-1032 | | 팩스 : 054-437-1034
주소 : 경북 김천시 부항면 파천리 559(신주소:대야길 44-109) | 이메일 : daeyablueberry@hanmail.net
통신판매번호 : 제2008-경북김천-0007호
Copyright © 대야농장.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